시간 라이딩 시 발생하는 허리와 손의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
라이딩 중 자세가 흐트러지면 특정 부위에 부담이 집중되어 통증 유발됨.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음 다섯 가지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함.척추와 골반의 연결 부위에 상체의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킴.발끝을 정면으로 향하게 하고 무릎이 벌어지지 않도록 유지함.엉덩이를 약간 뒤로 빼서 무릎을 닫은 상태로 유지함.손목에 과도한 하중이 실리지 않도록 주의함.핸들을 잡을 때 약지와 새끼손가락으로 가볍게 쥐어 핸들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음. (의외로 엄지와 검지 사이를 이용해 핸들을 쥐는 사람이 많음)척추 보호대는 사고 시 부상 방지뿐만 아니라 피로 경감에도 효과적임.특히 레이싱용 척추 보호대는 등을 지지하여 팔의 긴장을 완화하고 허리 통증과 목 주변의 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 됨.이러한 자세 점검과 장비 활용을 통해 장시간의 라이딩에서도 통증 없이 즐길 수 있음.
‘무뚝’의 시대는 76년간 이어졌다
역사상 최초의 바이크는 1867년 실베스터 하워드 로퍼가 제작한 증기기관 제품. 연소 엔진을 장착한 최초의 바이크는 널리 알려졌듯이 1885년 고틀리프 다임러와 빌헴 마이바흐가 만든 Reitwagem 이다. 헬멧은 영국의 에릭 가드너가 isle of Man TT에서 부상입은 레이서들을 진찰하며 고안했다. 가죽 소재였다. 아라비아의 로렌스로 유명한 육군장교 T.E. Lawrence가 1935년 바이크 사고로 사망한 뒤 영국군은 바이크 운전자에게 헬멧을 의무화 했다. 1941년의 일이다. 고무와 코르크 소재였다.1953년 미 공군 연구원인 Charles F. Lombard가 외부는 단단한 쉘, 내부에는 패딩 소재를 덧댄 현대적 구조의 헬멧 특허를 취득했다.2차대전 이후 이탈리아의 지노 발렌차가 1947년 설립한 AGV는 바이크 시트를 만들었고, 이후 헬멧 등으로 품목을 확대했다. 1954년에는 파이버쉘로 만든 최초의 바이크 헬멧이 나왔다.이후 미국에서 Bell, 일본에서 Arai, Shoei 등의 업체가 바이크 헬멧 제조에 나섰다.도로에서의 헬멧 착용을 맨 먼저 의무화한 나라는 호주로, 1961년도의 일이다. 영국은 1973년도에, 스페인은 1992년도에 의무화했다. ‘무뚝’의 시대는 최초의 내연기관 바이크 탄생 이후 무려 76년간 이어져 온 것.덧. 최초의 풀페이스 헬멧은 Bell이 1968년 내놓은 Bell Star모델이다. 바이저가 있는 오프로드용 헬멧 역시 Bell이 처음으로 만들었다. Bell은 vistaoutdoor 그룹에 속해있다.참고 : https://www.motocard.com/en/blog/planet-biker/uncategorized/the-history-of-the-motorcycle-helmet-and-its-evolution-from-leather-to-carbon-fibre/ https://www.bestbeginnermotorcycles.com/how-were-motorcycle-helmets-born/
고옥탄 휘발유에 관한 거의 모든 역사 _ feat.5분만에 읽기
1. 휘발유, 노킹과의 전쟁에서 시작되다 🚗💥 1920년대 초반, 자동차 엔진은 점점 강력해졌지만, 여기서 문제가 하나 터졌습니다. “노킹”이란 녀석이었습니다. 노킹이 뭐냐고요? 쉽게 말해 휘발유가 불완전하게 폭발하면서 ‘딱딱’ 소리를 내는 현상입니다. 이게 계속되면 엔진 수명은 짧아지고 성능도 저하되죠.이 문제를 해결한 건 토머스 미즐리 주니어(GM 엔지니어)와 그의 팀이었어요. 연구 끝에 발견한 마법의 물질은 바로 테트라에틸납(TEL)이었습니다. TEL을 휘발유에 살짝 섞으면 노킹이 멈추고, 엔진이 조용~하게 돌아갔죠.2. 1923년, 고옥탄 휘발유가 세상에 나오다 🌍 1923년, TEL을 넣은 "에틸(Ethyl)" 휘발유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상업화되었습니다. “에틸 휘발유”는 당시 자동차 엔진 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혁신적인 연료였어요. 덕분에 더 강하고 빠른 엔진들이 속속 등장했죠.하지만... 여기서 비극의 씨앗이 뿌려집니다. TEL은 독성이 엄청 강한 물질이었습니다. 납 중독 문제로 공장 노동자들이 피해를 입었고, 대기 중 납 오염이 환경과 사람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서서히 드러났죠.3. 환경을 생각한 무연 휘발유의 등장 🌿 (1970년대) “납은 안돼!” 1970년대,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중요해지면서 미국 EPA(환경보호청)가 움직였습니다. 청정 대기법이 강화되면서 납이 들어간 휘발유는 규제되기 시작했어요. 대안은?MTBE (메틸 터셔리 부틸 에테르)에탄올톨루엔 & 자일렌 같은 방향족 화합물이 첨가제들은 TEL 없이도 옥탄가를 높이고 엔진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해냈습니다. 1974년, 미국에서 무연 휘발유가 처음 시판되었고, 이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4. 2024년 현재, 고옥탄 휘발유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현대의 고옥탄 휘발유는 더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진화했습니다.에탄올: 산소 공급으로 완전연소를 돕고 배출가스를 줄여줍니다. (E10, E20 휘발유)MTBE와 ETBE: 산소를 추가해 연소 효율을 높입니다.고급 방향족 화합물: 톨루엔, 자일렌 등을 혼합해 옥탄가를 끌어올립니다.이제 TEL 같은 독성 첨가물 없이도 엔진 성능과 환경을 모두 잡은 휘발유가 주류가 되었죠.5. 결론: 고옥탄 휘발유의 여정은 혁신과 교훈의 역사 💡 1923년 TEL 휘발유의 등장부터 1970년대 무연 휘발유의 혁신, 그리고 오늘날 친환경 첨가물의 활용까지, 고옥탄 휘발유의 역사는 자동차 기술 발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자동차 엔진이 더 빠르고 강력해질 때마다, 휘발유도 진화하며 그 뒤를 받쳐주었죠. 이제는 환경과 성능,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시대. 다음에 주유소에서 고옥탄 휘발유를 넣을 때, 이 100년 역사를 잠깐 떠올려보세요.
라이딩 경력별 바이크 사고 위험도 수준 | 미국 1970년대 후반 연구
바이크 라이딩 경험과 위험 수준 사이의 관계에 관한 통계는 가장 포괄적인 바이크 안전 연구 중 하나인 ‘Hurt 보고서’(1981.01월 발간)를 토대로 합니다. 1970년대 후반 해리 허트(H.H. Hurt, Jr.) 교수가 수행한 이 연구는 900건이 넘는 오토바이 사고를 조사하여 오늘날에도 널리 인용되는 인사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보고서에 따르면 라이딩 경험이 6개월 미만인 라이더가 사고에 연루될 가능성이 매우 높았습니다. 특히, 사고에 연루된 라이더의 절반 이상이 경력 5개월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표에서 위험 수치 1.0은 평균 위험 수준을 의미하며, 1.0보다 높은 값은 평균보다 높은 위험을, 1.0보다 낮은 값은 평균보다 낮은 위험을 나타냅니다.도표 출처 : Proficient motorcycling : the ultimate guide to riding well (David L. Hough. 2008)2~3년 경력의 라이더도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숙련도에 대한 과신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력 4년이 지나면 라이더가 바이크를 더 잘 제어하고 이해하게 되면서 위험도가 감소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훈련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오토바이 안전 프로토콜을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보고서 원본] https://rosap.ntl.bts.gov/view/dot/6450
모터사이클 헬멧의 DOT, SNELL, ECE 안전 인증 비교
헬멧을 선택할 때 흔히 접할수 있는 안전 기준은 DOT, SNELL, ECE 등 세 가지입니다. 각 인증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1. DOT 인증 (미국 교통부)DOT 인증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터사이클 헬멧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증입니다. DOT는 충격 저항성, 유지 시스템 강도, 시야 확보 등의 기본 요건을 설정하며, 헬멧은 제조업체가 자체적으로 테스트 후 인증합니다. DOT 인증은 기본적인 충격 보호를 제공하며, 자율적인 인증 시스템으로 진입장벽이 낮습니다.2. SNELL 인증 (Snell Memorial Foundation)SNELL 인증은 자발적이지만 매우 엄격한 안전 기준으로, 주로 레이스용 헬멧에 많이 사용됩니다. 비영리 재단(SNELL Memorial Foundation. 1957~)에서 운영하며, 각 헬멧이 개별적으로 충격 테스트, 유지 시스템 강도, 환기 성능 등을 시험받습니다. SNELL 인증 헬멧은 DOT보다 높은 보호 기준을 요구하며, 최대 700G에서 테스트될 때도 안전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는 고속 충돌 상황에서도 높은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SNELL 인증 헬멧은 5년마다 테스트 및 재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즉, SNELL 인증 헬멧은 최신 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라이더에게 최상의 보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 잘 갖춰져 있습니다.3. ECE 인증 (유럽 경제 위원회)ECE 인증은 유럽에서 필수적인 헬멧 안전 인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안전 인증 기준이기도 하죠. 독립 기관의 테스트를 통해 인증을 받게 되고, 다양한 충돌 상황에서의 성능을 평가합니다. ECE 인증은 DOT보다 더 엄격하고, 충격 보호 수준도 우수합니다. 최대 400G의 충격 보호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이기도 합니다.차이점 정리테스트 기준: DOT는 기본적인 충격 보호를 요구하지만, SNELL은 더 높은 보호 수준을 요구하며, ECE는 독립 기관에서 정밀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충격 보호 수준: DOT는 400G에서 충격 보호를 요구하는 반면, SNELL은 최대 700G에서 테스트하여 고속 충돌에 강한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인증 방식: DOT는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인증하는 자율적 시스템인 반면, SNELL과 ECE는 외부 기관에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인증을 부여합니다.결론DOT, SNELL, ECE 모두 헬멧의 안전성을 보장하지만, 각각의 목적과 라이딩 환경에 따라 적합한 헬멧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도로 주행에는 DOT 또는 ECE 인증 헬멧이 충분할 수 있으며, 고속 주행이나 레이싱을 위한 헬멧은 SNELL 인증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도 Vs. 태도, 사고율을 낮춰주는 핵심은 무엇?
바이크는 정말 멋지고 편리한 교통수단이죠. 하지만 사고시 중상해를 입을 확률 또한 사륜차 대비 높습니다. 집에 자동차는 없어도 스쿠터 한두대는 갖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이륜차 운전자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곤 합니다. 오늘은 인도네시아 연구진이 2022년도에 발행한 논문 <STUDY OF MOTORCYCLE RIDER SAFETY BEHAVIOR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의 주요 내용을 가져와 봤습니다. 우리말로 풀어쓰면 ‘구조 방정식 모델링을 이용한 오토바이 운전자 안전 행동 연구’ 정도 되겠네요. 복잡한 연산식은 덜어내고, 핵심 내용만 풀어볼게요. [원문 링크]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는 모터사이클 사고가 전체 교통 사고의 73.49%를 차지한다고 해요. 인도네시아 2010년 교통사고 사망자 31,234명 중 오토바이 운전자 비율은 61%를 기록하기도 했고요. 앞서 언급 했듯, 워낙 이륜차 개체수가 많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사고 회피를 위해 무엇보다 ‘운전자의 행동과 태도’가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자카르타 지역 오토바이 운전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도출해 낸 결과인데요. 함께 보시죠.안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의도’"안전 행동 의도"는 안전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안전 행동에 45.9%의 영향을 미쳤습니다. "운전 태도"는 안전 행동 의도와 안전 행동에 간접적으로 38% 정도의 영향을 미쳤죠.예를 들어, "나는 교통 법규를 잘 지킬 수 있다!"는 마음 가짐을 가지면서 안전 운행과 사고 회피 확률이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이죠. 의도가 태도를 만든다는 이야기입니다.안전 장구, 멋지거나 아름다워도 착용하기 어려운 것은 피해야안전 장비 사용이 쉬울수록 안전 행동 의도가 더 높아진다는 결과도 확인했습니다. 헬멧이나 글러브 등 필수 안전 장구를 챙기게 되는 것 만으로도 실질적인 안전과 함께 마인드가 달라진다는 뜻인데요. 착용이 어렵거나 착용후 불편감을 느낀다면, 아무래도 손이 덜 가겠죠? 사용 용이성은 유용성을 높이는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약 81%의 영향을 미쳤어요.단독 사고의 상당부분은 ‘휴먼 에러(Human Error)’가 원인다른 통계치도 한번 인용해 볼게요. Proficient Motorcycling: The Ultimate Guide to Riding Well, Updated & Expanded 2nd Edition (2013년도 발행분)에 따르면 전체 바이크 사고의 74%가 두 대 이상의 차량으로 인해 발생했고요, 26%는 라이더 혼자 일으킨 사고라고 해요. 단독 사고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원인은 라이더의 오판, 즉 ‘휴먼 에러(Human Error)’입니다. 과욕, 과신을 버리고 스스로 임계치를 확인하자해외 연구 결과들을 갖고 이야기 했지만, ‘인간’에 관한 이야기다보니 국내 실정에도 엇나감 없이 잘 맞을것 같은데요. ① 시동 걸때마다 오늘의 운전을 얼마만큼 안전하게 할까 다짐하기 ② 손이 잘 가는 안전 장구들을 갖추기 ③ 오판의 여지가 있는 환경으로 스스로를 몰아넣지 않기이정도만 지켜도 불의의 사고는 상당 부분 회피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개인간 거래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기 유형과 예방법
1. 주요 사기 유형(1) 화물사기 (허위 배송 사기)판매자가 실제로 물건이 없는데도 "배송으로 보내겠다"며 돈만 받아 챙기는 수법임.예시A씨는 온라인에서 괜찮은 모터사이클을 발견함. 판매자는 "직거래가 어렵다"면서 화물 운송을 제안했고, 믿음을 주기 위해 가짜 운송장과 계약서를 보여줬음.판매자는 "운송비와 선입금을 먼저 보내달라"고 요구했고, A씨는 아무 의심 없이 돈을 입금함. 이후 판매자는 연락 두절됐고, 오토바이도 받지 못함.(2) 3자사기 (중간 사기)사기범이 양쪽 당사자에게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서 서로를 속이는 수법임.예시B씨(판매자)에게 사기범 C는 "대리로 거래하겠다"며 신뢰를 줌.D씨(구매자)에게는 "B씨가 내 대리인이니 물건을 가지러 가라"고 설명하고, 돈을 C의 계좌로 입금하게 함.결국 D는 입금했지만 물건을 받지 못하고, B는 돈을 받은 적 없기 때문에 넘겨줄 수 없어 혼란이 생김.2. 사기꾼들이 자주 사용하는 선불폰 번호 확인사기범들이 자주 사용하는 선불폰 번호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많은 사기 범죄를 예방할 수 있음방법: 휴대폰에서 *23#1633을 누르고 통화버튼 눌러서 안내 메시지에 따라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우물정자(#)를 누름.만약 "상대방 사정으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상대방 번호는 선불폰일 가능성이 높음.3. 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핵심 행동 요령대면 거래 우선하기모든 거래는 직접 만나서 실물을 보고 진행하는 게 가장 확실함.선입금 절대 금지"먼저 입금해 달라"는 말이 나오면 무조건 의심하고 거래를 멈춤.화물기사나 운송사 직접 확인하기화물 기사나 운송사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 실제 운송이 맞는지 확인해야 함.선불폰 번호 확인하기상대방 번호를 *23#1633을 통해 확인하면 선불폰 여부를 알 수 있음. 의심스러운 번호면 거래를 중단해야 함.제3자 개입 거절하기거래에 중간자가 끼어들면 무조건 피해야 함. 당사자끼리 직접 거래하는 게 안전함.거래 기록 보관하기모든 대화와 입금 내역은 반드시 저장해 두기.4. 사기 피해 발생 시 행동 요령즉시 경찰에 신고가까운 경찰서나 사이버 수사대에 바로 신고해야 함.사이버 수사대 사이트:https://cyberbureau.police.go.kr은행에 지급 정지 요청사기범 계좌로 송금한 경우, 즉시 은행에 연락해서 지급 정지를 요청함.거래 플랫폼 신고플랫폼에 신고해서 같은 수법으로 다른 피해자가 생기지 않게 해야 함.피해자 커뮤니티 참여피해자 모임에 참여해서 공동 대응하면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음.사기꾼들은 선불폰과 가짜 화물 정보를 이용해 신뢰를 조작하려 함. 상대방의 번호를 확인하고, 화물 기사나 운송사에 대한 철저한 검증만으로도 대부분의 사기를 막을 수 있음. 조금이라도 이상하면 멈추고 다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중고 모터사이클 안전한 직거래 요령과 계약서 작성 방법
1. 안전한 직거래 요령(1) 가계약금 활용하기정말 마음에 드는 매물을 발견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넘어가지 않도록 가계약금을 걸 수 있음. 이때 중요한 점은 구두 약속이 아닌 서면(문자나 채팅)을 통해 계약 효력을 남기는 것임.가계약금 설정 방법금액 협의: 판매자와 합의된 금액의 일부를 가계약금으로 설정함. (통상 5% 내외 혹은 수십만원 수준)서면으로 남기기: 문자메시지나 메신저 채팅에서 다음 내용을 기록함. 당연히 선불폰 여부 필수 확인!"OO모터사이클 가계약금으로 O만원을 입금합니다. 잔금은 OO일까지 지급 예정이며, 그때까지 다른 거래를 하지 않기로 합니다."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해당 내용을 확인했음을 명시.입금 기록 보관: 가계약금을 입금한 이체 내역과 채팅 내용은 꼭 스크린샷으로 저장함.주의사항가계약금은 중도에 계약을 파기하면 반환받지 못할 수 있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함.판매자가 선입금만 받고 잠적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가계약금을 걸 때 상대방의 신원을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2) 대면 시 확인해야 할 필수 사항차량 등록증 확인차량 등록증이 실제로 판매자가 소유한 것인지 확인해야 함. 등록증과 신분증의 명의가 일치하는지 대조함.세금 및 체납 여부 확인지방세 체납이나 과태료가 있는지 확인해야 함. 정부24 사이트에서 체납 내역 확인 가능함.차량 상태 점검엔진 소리, 오일 누유, 체인 상태 등 기본적인 점검은 반드시 수행해야 함.가능하다면 정비소에 가서 점검을 받은 후 거래를 진행하면 더 안전함.시운전 진행판매자가 동의한다면 시운전을 통해 변속, 제동, 출력 상태를 점검2. 매매 계약서 작성 핵심 요건거래 완료 후에도 분쟁의 소지를 최소화하려면 간단한 매매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음. 계약서에는 다음 사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1) 계약서 필수 항목거래 당사자 정보판매자와 구매자의 이름, 연락처, 주소, 신분증 번호를 기재함.거래 물건의 정보모터사이클의 차량번호, 차대번호, 등록증 상의 명칭, 연식, 주행거리 등을 정확하게 기재함.거래 금액 및 지급 방법총 거래 금액과 잔금 지급 방법, 날짜를 명확히 기재함.인도 시점 및 책임 한계"차량 인도 이후 발생하는 고장, 사고 등 모든 책임은 구매자에게 있음"과 같은 조항을 넣어서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함.특약 사항체납 내역이 없음을 보장하거나, 차량의 특정 부품 교체 및 이상 유무를 판매자가 설명했음을 기록함.예: "판매자는 본 차량의 사고 이력 없음을 확인하였고, 체납 및 저당 상태가 아님을 보장함."서명 및 날짜판매자와 구매자의 서명 및 날인과 계약 체결 날짜를 명시함.(2) 간단한 계약서 예시제목 : 중고 모터사이클 매매 계약서 1. 판매자 정보 - 성명: 홍길동 - 연락처: 010-XXXX-XXXX - 주소: 서울특별시 OOO 2. 구매자 정보 - 성명: 김철수 - 연락처: 010-YYYY-YYYY - 주소: 경기도 OOO 3. 거래 차량 정보 - 차량명: 혼다 CBR600RR - 차대번호: OOOOOOO123456 - 등록번호: 12가 3456 - 연식: 2018년 - 주행거리: 20,000km 4. 거래 금액 - 총 금액: 500만 원 - 지급 방법: 계약금 50만 원(OO일), 잔금 450만 원(OO일) 5. 특약 사항 - 판매자는 본 차량에 사고 이력이 없으며 체납 및 저당이 없음을 보장함. - 차량 인도 이후 발생하는 고장 및 문제는 구매자가 책임지기로 함. 6. 계약 체결 - 계약일: 2024년 OO월 OO일 - 판매자 서명: ____________ - 구매자 서명: ____________ 3. 거래 시 주의사항계약서 사본 보관하기계약서 작성 후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서명한 사본을 각각 보관해야 함.현금 거래 대신 계좌 이체하기입금 내역이 남는 계좌 이체를 통해 돈을 주고받아야 추후 증빙이 가능함.영상 촬영하기차량 상태와 함께 계약 내용 확인 과정은 영상으로 남겨두면 분쟁 발생 시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음.직거래는 실물 확인부터 계약 완료까지 모든 과정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함. 가계약금으로 거래 효력을 발생시키고, 매매 계약서를 작성하면 사기나 분쟁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음. 간단하지만 정확한 기록이 남아 있어야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음.
중고 바이크 구매 체크리스트
바이크를 구매하기 전에 아래 항목들을 토대로 확인하면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피하는데 작으나마 도움이 될 거에요.1. 외관 상태 ✅ 차체(프레임) 상태 - 프레임에 휘어진 곳이나 녹, 용접 흔적이 있는지 - 프레임 번호(차대 번호)가 선명하게 보이는지 ✅ 도장 및 플라스틱 상태 - 외관 도장이 고르게 되어있는지, 리페인트 흔적은 없는지 - 외부 카울(플라스틱 커버)이 심하게 깨지거나 긁힌 곳이 없는지 ✅ 핸들 및 스티어링 - 핸들을 돌렸을 때 스티어링 헤드(삼발이)가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 핸들이 정렬되지 않고 비뚤어진 느낌이 나면 프레임 문제일 수도 있어요--- 2. 엔진 상태 확인 ✅ 시동 및 배기 연기 - 시동이 쉽게 걸리는지 확인하고, 엔진 소음이 정상인지 살펴보기 - 시동 후 배기구에서 하얀 연기(냉각수 소모) 또는 푸른 연기(오일 소모)가 나오면 엔진 손상 가능성을 의심✅ 엔진 소리 - 이상한 잡소리(딸깍, 딱딱, 고주파음)가 없는지 - 클러치 작동 시 엔진 소음이 변화하면 클러치 디스크 문제를 의심✅ 오일 누유 확인 - 엔진 블록이나 가스켓 부분에서 오일이 새지 않는지 육안 점검✅ RPM 체크 - 아이들링 상태에서 RPM이 1,000~1,500 사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 --- 3. 전기계통 점검 ✅ 배터리 상태 - 시동이 걸리기 전에 배터리 전압을 체크할 수 있다면 12.4V 이상인지 확인✅ 라이트 및 신호등 작동 - 헤드라이트(상향/하향), 브레이크등, 방향지시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 계기판 작동 상태 - 속도계, RPM 게이지, 연료 게이지 등이 정확히 작동하는지 ✅ 경적(클랙슨) - 경적이 울리지 않으면 전기계통 문제를 의심--- 4. 구동계통 확인 ✅ 체인 및 스프로킷 상태 - 체인이 늘어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윤활이 잘 되어 있는지 - 스프로킷의 이빨이 심하게 닳지 않았는지 ✅ 타이어 상태 - 타이어 트레드(홈)가 마모 한계선에 얼마나 근접해 있는지 - 제조일자(타이어 측면 DOT 숫자)를 확인하여 너무 오래된 타이어는 트레드가 남았더라도 교체 대상으로 인지✅ 휠 및 브레이크 - 휠이 휘어지지 않았는지, 브레이크 디스크가 고르게 닳았는지 - 브레이크 패드가 충분히 남아있는지✅ 서스펜션(쇼바) - 앞뒤 서스펜션에 오일 누유가 없는지 - 서스펜션을 눌렀다 뗄 때 ‘뚝뚝’ 소리가 나면 비정상--- 5. 서류 확인 ✅ 등록증 확인 - 차량 등록증을 확인하고, 판매자와 소유주가 동일한지 ✅ 이전 비용 및 세금 체납 - 체납된 세금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전등록 비용을 미리 확인해보기 ✅ 보험 이력 - 사고 이력이 있는 바이크는 가능한 피하자✅ 2025년 3월 이후 적용되는 이륜차 안전검사 제도에 부합하는지 필히 확인- 대형 이륜차(260cc 초과)부터 정기검사 시 배출가스 및 소음뿐만 아니라 차량 안전도(조향, 주행, 제동, 등화장치 등)가 신규 검사대상으로 추가됨. - 사용폐지 후 이륜차를 재사용할 때 반드시 사용검사를 받아야 함- 장기간 방치된 바이크는 구매 후 추가 검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확인 필요 - 구매하려는 바이크에 불법 튜닝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 --- 6. 주행 테스트 (판매자의 시 주행 동의 필요)✅ 기본 주행 - 주행 중 엔진의 진동, 소리, 힘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 가속 시 부드럽게 잘 나가는지 ✅ 제동 성능 -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바이크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지 ✅ 변속기 상태 - 기어 변속이 부드럽게 되는지, 기어가 튀거나 헛돌지 않는지 ---# 체크리스트 요약 외관 상태 | 프레임, 핸들, 도장 상태 엔진 상태 | 시동, 배기, 오일 누유 전기계통 | 배터리, 라이트, 계기판 작동 구동계통 | 체인, 타이어, 브레이크, 서스펜션 서류 확인 | 등록증, 세금 체납 여부, 차량 안전도 검사 부합 여부 주행 테스트 | 주행, 제동, 변속기 상태
프로텍터 CE level 1 vs. 2, 뭐가 달라?
CE(Conformité Européenne.프랑스어로 ‘유럽 적합성'을 뜻함) 인증은 유럽 연합에서 판매되는 바이크 의류에 대한 필수 요건입니다. 초기에는 전문가용 바이크 의류에 적용하기 위한 EN 13595 표준을 활용했죠. 전문 라이더는 배달원, 바이크로 승객을 운송하는 사람 등을 꼽을수 있죠. 이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바이크를 타는 라이더의 의류 인증은 EN 13595를 준수해야 했는데요. 대부분의 바이크 의류는 여가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널리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레저용 PPE(특히 모터사이클 의류)에 관한 CE 표준 EN 17092가 등장한 이유죠. 한번 획득한 인증은 5년간 유효합니다.| 의류에 대한 검사 항목 충격 마모 저항성 결정 - 원단이 충격 마모 슬라이드를 견뎌낼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인열 강도 - 날카로운 물체에 옷이 찢어지지 않고 버티는 정도를 측정합니다.이음매 강도 - 예를 들어, 재킷의 몸통과 소매 사이의 이음매를 찢는 데 필요한 힘을 측정합니다. 치수 안정성 - 직물 테스트에 특화된 세탁기에서 5번 세탁해 시간이 지나거나 세탁해도 옷이 줄어들지 않고, 올바른 핏을 보장하고, 옷의 보호대가 적절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수축률은 5% 미만이어야 합니다.무해성 - 사용되는 화학 물질이 피부에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자나 환경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도 테스트합니다.| 의류 외 품목에 대한 검사부츠는 EN 13634:2017 표준, 장갑은 EN 13594:2015, 팔꿈치, 무릎, 엉덩이 및 어깨 보호대는 EN 1621-1:2012, 등 보호대는 EN 1621-2:2014, 가슴 보호대는 EN 1621-3:2018을 충족해야 합니다. EN 1621-4:2013은 끈 작동 에어백 보호대를 다루고, EN 14021:2013은 모터크로스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보호대 인증에 사용됩니다.제품이 특정 안전 및 성능 표준을 충족함을 인증하는 표기 방법으로 CE 레벨 1과 CE 레벨 2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CE 레벨 1 Vs. 레벨 2CE 레벨 1 인증은 유럽 연합에서 보호용 오토바이 의류와 보호구에 요구하는 최소 보호 수준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가볍고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지며 기본적인 충격 보호를 제공합니다. 보급형 오토바이 재킷과 바지에서 흔히 채택하며, 일반적으로 경량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이 유형의 보호구는 저속 충돌이나 낙하시 기본적인 보호를 제공하죠.반면 CE 레벨 2 인증 보호구는 더 심각한 충돌 시 라이더에게 더 높은 수준의 보호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강화 플라스틱이나 탄소 섬유와 같은 더 견고한 소재로 만들어지며 더 높은 수준의 충격 저항성을 제공하죠. 비교적 고급 오토바이 재킷과 바지에서 사용됩니다. CE 레벨 2 인증 소재는 일반적으로 CE 레벨 1 인증 소재보다 두껍고 단단하여 충격에 대한 보호 수준이 더 높습니다. 충돌 시에도 제자리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더 높고 일관된 수준의 보호를 제공하죠.두 가지 CE 인증 레벨 간의 또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입니다. CE 레벨 2 인증 보호구는 일반적으로 탄소 섬유 또는 기타 하이테크 복합재와 같은 보다 진보된 재료로 만들어지며, 이는 더 높은 수준의 충격 저항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볍고 내구성이 덜한 재료로 제작되는 CE 레벨 1 인증 제품보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오래갑니다.CE 레벨 2 인증 제품은 CE 레벨 1 인증 대비 더 빠른 속도와 더 큰 힘을 사용하는 충격 테스트를 통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레벨 1 장갑은 최대 30mph(48km/h)의 속도에서 충격을 견디도록 설계되어 도시 통근 및 일반적인 라이딩 조건에 적합합니다. 레벨 2 장갑은 최대 50mph(80km/h) 이상의 고속에서 효과적인 보호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보다 공격적인 라이딩 스타일을 충족하는 식이죠.바이크용 의류와 보호구를 선택할 때 필요한 보호 수준과 라이딩 유형을 모두 고려해 가장 적합한 보호구를 선택해 보세요.| 사고로 부터 얼마나 보호받을 수 있을까?모터사이클 전용 의류가 사고로부터 라이더를 무사히 보호해줄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CE인증은 마모성/비마모성 표면에서 특정 속도로 넘어져도 외피가 손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 집중하죠. 재킷, 바지, 장갑, 부츠를 포함한 라이딩 의류는 두 번째 피부이자 작은 방패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신체 손상을 완화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존재하죠. 즉, 피부와 신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최상의 보호 수단은 사고를 겪지 않도록 미리 유의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