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월급날, 하루

[오전 입금완료]........[퇴근 후 잔고]

도비생성기16
자유게시판

뜨거운 감자..아니 감가 "사용검사"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사용검사 시행으로 인해중고거래가 참 어려운 상황 같아보입니다. 어느정도 튜닝이되서 가격이 좋아보이는 매물도 진행이 망서려질듯 하고, 모두가 타는 바이크를 내몸에 맞게, 안전에 맞게, 남들에게 피해 주지않게 튜닝하려해도 나중에 기변을 생각하면 주저하게 되겠죠.이로인해 시장의 축소는 더욱 명확하고 말이좋아 축소지 죽이는거와 다름없는 의미없는 탁상행정이라봅니다. "사용검사"로 인해 무판이 잡힐것도 아니고,그로인해 불법배기를 안할것도 아니고(검사 전 순정화 쉽죠)그로인해 바이크의 컨디션, 튜닝으로 인한 사고율이나 바이크 고장율이 줄어들까는..글쎄요... 80만 회원들을 보유하고 이제까지 이륜차 문화를 위해 특별히 하는거 없던 중고장터○○○ 의중고거래가 감소하고 오죽 혼란스러운 상황이면거기 운영무라가 직접 나서서 공무원을 만나고 유튜버나 라이더들에 단합을 해달라는걸 보게되다니..^^ 그와중에 저는 반대되는 길을 계속 가는 중입니다. 물론 최대한의 법 테두리와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전제를 깔아두며 Z900RS를 꾸며주며 그 낙으로 바이크 라이프를 즐기고 있어요. 투어, 만남, 서킷 등 바이크로 라이프를 즐기는 방식이 여러가지가 있듯. 그 중 바이크를 꾸미고 튜닝하는 취미가 마치 어릴때 미니카나 프라하모델을 만지는걸 즐겼던 시절처럼 즐길수 있어서 바이크를 자주 못타는 시간에는 튜닝이란것도 내가 바이크를 알아가고 안전상태를 한번이라도 더 체크하게되는 좋은 시간이고 취미인듯합니다. 70% 왔다 생각합니다.이번 사태가 불편하고 이륜차 라이더들이게 차별을 받는듯한 탁상행정이 아닌, 정말 국민에게 납득이 되고 혼란을 주지않도록 잘 마무리 되길 바랍니다.

•1
25
정비/유지보수

부산 배터리 방전 점프해드립니다.

부산 해운대 등등 가까운 분들 중 키오프를 깜빡하셨다던지.. 방전나셨다면 점프해드릴 수 있습니다^^ 새벽에도 왠만해선 가능하니 급하신 분 연락주세요.

•1
제노15
정비/유지보수

🏍️ 체인 무료로 닦아드립니다 | 서울 영등포

안녕하세요.휠즈앤밋츠 운영자 머스캣(Muscat)입니다.‘라이더 재능거래소? 서로 돕고, 재능 있는 사람은 소소하게 용돈벌이도 할 수 있다는 개념은 좋은데... 실제로 이용은 어떻게 하는 거지?’이런 아리송한 마음으로 회원가입만 해두신 분들, 꽤 많이 계신 것 같아요.그래서 휠즈앤밋츠 실사용 사례를 직접 보여드리기 위해, 이렇게 무료 체인 세척 이벤트(?)를 열게 되었습니다.딱 세 분 모시겠습니다.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제 닉네임을 클릭하고‘정비 미팅 요청하기’를 선택보유 기종 정보를 입력하면 저와의 채팅창이 열립니다체인 세척 일정을 상호 조율하고제가 0원 결제 및 일정 확정을 하면, 그때 만나면 됩니다제가 거주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한켠에서 오붓한(?) 시간을 가질 예정이에요.참여 제한 조건체인 구동 바이크에 한해 서비스 제공 가능 (벨트 타입, 샤프트 구동 타입은 제외)제가 있는 곳으로 오셔야 합니다 (출장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습니다)마감 시 본 게시물에 댓글로 ‘마감’이라고 남겨두겠습니다.해치지 않아요~~~ 안심하고 오세요!

•4
MUSCAT014
자유게시판

왜 대부분의 온로드 바이크는 17인치 휠을, 오프로드는 앞21/뒤18인치 휠을 쓸까?

바이크 타다 보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음."왜 거의 모든 온로드 바이크는 앞뒤 다 17인치 휠을 쓸까?"또 반대로, 오프로드 바이크는 왜 앞 21, 뒤 18인치가 기본처럼 자리잡았는지도 궁금해지는 경우가 있음. 예전엔 휠 사이즈가 지금보다 훨씬 다양했는데, 지금은 거의 고정된 느낌임. (예: 혼다 호넷250은 앞타이어가 16인치, VFR400R(NC-30)은 리어 18인치를 사용)이유가 뭘까…???🏍️ 예전엔 휠 크기 다양했음 (16~19인치까지)예전엔 16인치, 18인치, 19인치 휠도 많이 쓰였었음.특히 80년대 중반엔 혼다, 스즈키 같은 회사들이 16인치 전륜 휠을 꽤 밀었음. 조향 응답성이 빠르고, 코너 진입이 민첩하다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임.하지만 고속 안정성이 부족하고, 브레이크 디스크도 작아지면서 제동력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었음. 그 외에도 18인치 전후 조합이나, 심지어 16.5인치 같은 애매한 사이즈도 시도됐었음.결국 그렇게 다양한 실험 끝에,"온로드에선 17인치가 가장 밸런스 좋다"는 결론으로 정착.🔁 그럼 왜 하필 17인치?핸들링, 직진 안정성, 타이어 선택폭 – 이 세 가지를 종합했을 때 17인치가 가장 합리적이었기 때문임. 특히 90년대 이후 래디얼 타이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17인치 기준으로 좋은 타이어가 많이 나왔음.레이싱계도 결국 17인치로 규격이 통일되면서, 일반 양산차도 이 흐름을 따라가게 된 것임. 레이싱용 타이어를 양산차에 그대로 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규격이 다르면 선택지가 확 줄어드는 문제가 생김.그 점도 17인치 표준화에 영향을 줬다고 봐야 함.🌄 오프로드는 왜 전 21 / 후 18?오프로드는 얘기가 완전 다름.먼저 앞바퀴가 큰 이유는, 바퀴가 커야 돌이나 턱 같은 장애물을 잘 넘을 수 있기 때문임. 지름이 크면 그만큼 부딪히는 각도가 완만해져서 충격이 덜하고, 차체도 더 잘 버텨줌.한때 혼다는 앞바퀴를 23인치까지 키워본 적도 있음. (XR500 초기형 모델). 하지만 너무 크면 시트고도 올라가고, 포크도 길어져서 다루기 어려워짐. 그래서 결국 21인치가 표준이 된 것.그리고 이 21인치 휠은 타이어 폭이 좁음.왜냐면 오프로드에선 넓은 타이어보다 좁은 타이어가 더 잘 파고들고, 조향도 더 가볍게 움직여서 좋기 때문임.🛞 그럼 오프로드 바이크의 뒷바퀴는 왜 18인치?뒤는 좀 더 얘기가 다름.뒷바퀴는 추진을 담당하기 때문에, 트랙션(접지력)과 충격 흡수가 중요함. 18인치는 타이어 단면 높이를 크게 쓸 수 있어서, 공기압을 낮춰도 노면 충격을 잘 버텨줌.특히 엔듀로나 일반 오프로드 라이딩에선 이게 큰 장점임.모토크로스에서는 19인치를 쓰는 경우도 있는데, 사이드월이 낮고, 타이어 자체가 더 가벼움. 그래도 대부분 일반적인 오프로드 바이크는 18인치 후륜이 기본임.🧯 브레이크 얘기도 잠깐오프로드에선 노면이 미끄럽고 불규칙해서 앞 브레이크를 너무 세게 잡으면 앞바퀴가 먼저 잠김. (초심자가 흙길, 자갈길에서 패대기 쳐지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특히 모래, 흙, 자갈 같은 노면에서는 조그만 제동에도 접지가 쉽게 풀림. 그래서 브레이킹할 때는 앞보다는 뒷브레이크를 중심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전륜이 21인치로 크면, 제동할 때도 노면을 좀 더 부드럽게 따라가 줌.지면과 맞닿는 각도가 완만해져서, 갑자기 미끄러지기보다는 접지를 유지하며 슬립이 점진적으로 일어남. 또 오프로드 바이크는 보통 서스펜션 스트로크가 길지만, 스프링 강성이나 댐핑 세팅이 부드럽게 되어 있음.그래서 급제동해도 "훅!" 하고 쏠리는 느낌이 아니라, 차체가 천천히 눌리며 부담 없이 버텨주는 특성을 가짐. 노즈다이브 자체는 생기지만, 그 움직임이 급격하지 않아 제어가 쉬운 방향으로 작동하는 셈임.그리고 대부분의 오프로드 바이크는 전륜에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만 탑재함. 접지력이 낮은 지형에선 강한 제동력보다,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절이 쉬운 브레이크가 더 중요하기 때문임.이런 이유로, 오프로드에서는 강력함보다는 컨트롤이 핵심인 제동 세팅을 선호함.🧩 정리하자면…17인치는 빠른 코너링, 고속 안정성, 타이어 선택 등에서 밸런스가 가장 잘 맞는 규격임.레이싱을 통해 검증됐고, 지금은 일반 도로용 바이크 거의 전부가 이걸 씀. 오프로드는 환경이 완전히 달라서, 앞 21 / 뒤 18 조합이 오랫동안 자리잡았음. 장애물 넘기 편하고, 충격 흡수도 좋고, 제동도 더 안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임.결국 휠 사이즈는 그냥 멋이나 스타일이 아니라, 용도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조합이 정해진 것이라고 보면 됨.각각의 숫자에는 다 이유가 있었던 것.

•1
일취월장05
자유게시판

굿모닝, 출근

????

도비생성기06
자유게시판

이거 뭐게요? 직접 써 본 사람 있으려나...?

도쿄의 모터사이클 관련 업종들이 성업하던 우에노 거리의 1980년대 모습. 퀴즈. 스즈키 바이크의 연료탱크 위에 놓인 빔프로젝터처럼 생긴 물건은 뭘까요? 정답은 아래 사진출처 링크 속에 적혀있지만, 그래도 댓글로 맞추는 재미를 느껴보실래요?사진 출처 https://mc-web.jp/archive/history/11908/

•1
하와이여고생012
Q&A

바이크도 자동차처럼 ‘폐차장’이 있을까?

자문자답 해봅니다.결론부터 말하면… "없다."바이크는 자동차처럼 폐차장에 맡기면 끝나는 그런 시스템이 아님. 일단 법적으로도 바이크는 '폐차'라는 개념이 없고, ‘사용폐지’라고 해서 번호판만 떼서 관할 구청에 반납하면 그걸로 행정상 등록은 말소가 됨.그래서 바이크가 완전히 고장났거나, 사고나서 못 타게 된 경우에는 일단 번호판부터 떼고 구청 가야 함. 그게 1단계.근데 문제는 그 다음임.차야 폐차장 가면 알아서 해체되고 고철로 팔리든 뭘 하든 다 해주는데, 바이크는 그런 데가 따로 없어서 직접 처리해야 됨.보통은 고철 회수하는 데 전화해서 수거 요청하면 되긴 함.크게 비용 안 받고 가져가는 경우도 많고, 상태에 따라선 고철값 조금 쳐주는 데도 있고. 이건 제일 간단한 방법.또 어떤 사람들은 폐기물 처리업체에 맡기기도 함.이건 일반 가전제품 같은 거 버릴 때처럼 비용 조금 들고, 지역마다 처리 방식이 좀 다를 수 있음. 딱히 바이크 전문은 아니고 그냥 '커다란 폐기물' 취급임.그리고 열정이 넘치는 사람들은 부품별로 직접 해체해서 버리기도 함.엔진은 고철, 카울은 플라스틱, 타이어는 타이어 전문 폐기나 정비소에 따로 의뢰. 이때 주의할 게, 엔진오일이나 쿨런트 같은 건 아무 데나 버리면 안 됨. 환경오염물질이라 따로 처리해야 하고, 배터리도 지정폐기물이라 그냥 일반쓰레기로 내놓으면 불법임.또 하나, 폐기한다고 방치하면 큰일남.산에 던져놓거나 창고 뒤에 방치한 거 들키면 불법투기로 과태료 맞음. 번호판 반납했어도 물리적으로 방치해두면 안 됨. 법적으로는 그냥 폐기물일 뿐이니까.팁.쓸만한 부품은 떼서 각개 판매하는 것도 방법임. 어차피 다 버릴 거 몇 만 원이라도 건지면 이득.요약하면.폐차장? 없음. 대신 번호판 반납 = 사용폐지 신고본체는 고철업체, 폐기물업체, 직접 해체 중 선택오일·배터리 등 유해물질은 따로 처리방치 절대 금지. 벌금 나올 수 있음부품 상태 좋으면 중고판매도 고려결국 자동차랑은 시스템 자체가 달라서,바이크는 ‘내가 끝까지 처리해야 되는 구조’임. 이럴거면 꼬박꼬박 '자동차 세'는 왜 받지...???늘 의문의 1패는 라이더의 몫

•4
MUSCAT04
라이딩 팁

도로유실/포트홀 사고 발생 시 배상청구 노하우 | 민간 및 국가 대상

■ 보상받을 수 있는 두 가지 경로하청업체 구간→ 담당 업체를 찾아서 보험 처리 (간단하나 해당 구간일 경우만 해당)일반 도로(교차로 포함)→ 국가배상청구 절차를 통해 보상 (대부분의 경우 여기에 해당되며, 다소 복잡하고 장기전임)■ 국가배상청구 절차 (관할 고등검찰청 통해 진행)사고 발생 직후 해야 할 일경찰서에 사고 접수하거나 민원실에 진술기록 남기기 (증거 1)블랙박스 영상 확보 (증거 2)포트홀 또는 도로유실 현장을 사진 및 영상으로 촬영 (증거 3)해당 도로 관리 주체에 민원 접수 후 접수번호 확보 (증거 4)보수 전 도로 상태를 촬영한 사진 확보 (증거 5)보수 후 사진도 빠르게 확보 (시간 경과 할수록 불리. 증거 6)차량의 파손 상태 및 수리 견적서 발급 (증거 7)수리 영수증 및 정비 내역서 확보 (증거 8)서류 제출 및 준비물국가배상청구서 작성비상장소 위치도, 도면 혹은 스트리트뷰 1장사고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진술서차량 등록증 사본, 운전면허증 사본경찰 사고 확인서 또는 민원 기록블랙박스 영상(경찰 또는 검찰청에 메일 제출 가능)수리 전·후 사진, 정비 명세서수리 견적서 및 수리 비용 영수증관할 고등검찰청 민원실 또는 등기 우편 접수■ 팁전화 돌리고 관할 찾는 것부터가 정신적 소모 큼. 준비물 많고 단계가 복잡함소요기간: 6~7개월 소요, 서류 미비 시 보상 거절될 수도 있음블랙박스 영상과 현장 사진이 가장 중요한 핵심 증거

•4
MUSCAT04
라이딩 팁

대형 트럭의 사각지대(Blind spots)

도식화 해놓으니까 더 무섭네요!앞쪽도 저렇게 안보이리라곤 상상도 못 함 ;;;출처 : Road Safety Commission Western Australia

•1
하와이여고생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