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이번 여름은 유독 지독하게 덥고 습했네요

정말 굉장하지 않았습니까, 이번 여름!저는 7월 하순경 강화도에 가볍게 들어가서 점심 먹고 나온 적이 있는데요, 언더카울 쪽에서 내뿜는 중통 열기에 종아리 화상 입기 직전까지 갔었습니다.비교적 발열 관리가 잘 되는 차종인데도 그렇더군요.강화도 소재 55rpm 라이더 카페. 사장님께서 "으아니~~~ 이 날씨에 라이딩 나오셨어요?"라고 놀라심.지독히도 더웠던 그날, 동행한 형님은 로드글라이드를 타고 가셨는데 저보다 잘 견디셔서 부끄러웠습니다.'입추 매직'이라죠?정말 마법처럼 저녁 날씨는 선선해 졌네요. 살금살금 밤바리 정도는 다닐만 할것 같습니다.가을 시즌을 기대하며, 모두 안라무복 하십시오!

•4
MUSCAT03
자유게시판

미국 배대지에 관해 선배님들께 여쭈어 봅니다.

엔진오일을 사려는데, 미국쪽 배대지를 알아보는 중 입니다. 델라웨어는 세금이 면제라는데 지리상 해상배송은 안되는거 같습니다. 항공배송만 가능한것 같은데 무게당 단가가 높다는게 항공배송이라 망설여 지네요….. 그래서 캘리포니아쪽 해상배송을 이용하는 배대지 사이트를 알아보는데 영 감이 살지 않습니다. 해상배송 가능하면서 저렴한 배대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경기구로초보26
자유게시판

처음 스로틀을 감아본 바이크 기종은 무엇이었나요?

장마철이라 바이크를 못 타다보니, 옛 생각들을 뒤적거리게 되네요.저는 바이크의 운전석에서 스로틀을 처음 감아본게 1995년도였던 것 같습니다.아는 형님의 대림 택트(2행정 50cc)였어요. 고등학생때였고, 당연히(?) 무면허였는데 자전거보다 압도적으로 빠른 가속감에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과 달리 50cc 미만 바이크는 번호판을 달지 않아도 운행 가능한 시절이었죠.내돈내산으로 처음 구입한 바이크는 효성 슈퍼캡(2행정 50cc)였습니다. 이땐 1997년도였는데, 1종 보통 운전면허를 갖고 있을때였네요. 통학용으로 몇개월 잘 타다가 팔았던 기억입니다.내돈내산으로 매뉴얼 바이크를 처음 구입한건 혼다 호넷이었습니다. 너무 갖고 싶었던 기종이라, 일단 질러놓고 2종 소형 면허를 따러 갔었네요. 당시 시험장의 바이크는 스즈키 gn250 이었습니다. 한번인가 두번인가 낙방하고, 면허를 손에 쥐었던 기억입니다.ㅍ초 고회전 엔진의 독특한 구동 질감이 아직도 생생합니다.여러분의 첫 바이크 기억은 어떻게 남아있나요?

•4
MUSCAT312
자유게시판

가성비 액션캠 ID221 c5 pro를 구매해 봤습니다.

2채널 블랙박스로는 사각지대 이슈가 두려워액션캠 하나 마련 했습니다.ID221 C5 pro.4k 화질을 지원하고,8~9시간 동안 충전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에 나와 있습니다.지인 분들께서 액션캠을 사용하고 계신데,생각보다 촬영 지속 시간이 오래가지 않아보조 배터리를 항상 충전하시면서 라이딩을 하시더라구요.저도 아직 사용 전이긴 하나,판매 사이트에 나와있는 , 수많은 리뷰들을 보면대부분의 구매자 분들께서 긍정적인 걸로 보아,저 역시 기대를 조금 하고 있습니다.고프로,인스타360 등 기존 액션캠과는 달리가격이 상당히 착하다고 느껴졌습니다.삼성 메모리카드 256g = 4만원돈액션캠 = 17만원볼 마운트 2개 = 2만원대략 23~24만원 정도에 구입을 했습니다.박스.카르도와 크기/두께 비교액션캠은 약 140~150g착용 후 / 측면한 가지 아쉬운 부분,클립 마운트로 고정하는 방법도 있지만,LS2 FF901 헬멧은 클립 고정이 불가능.3m 테이프로 고정 시키는 테이프 마운트로 고정을 한 결과,뭔가 뜨는 부분이 발생..타 키트의 경우에는 키트에 탄성이 있어서 굴곡이 조금 있어도잘 붙어 주었는데 , 위 제품의 키트는 탄성이 하나도 없어서뭔가 확실하게 붙은 느낌이 안남..화살표 표시가 된 부분은상,하,좌,우 자유롭게 위치 조정이 가능..정확한 위치는 라이딩을 실제 해보면서 맞춰 가봐야 할 듯 합니다.아직 성능 테스트는 못해봤지만,추후에 테스트를 해보고영상까지 업로드해서 후기를 남겨봐야겠습니다.

•1
미꼼동15
라이딩 팁

바이크 입문 가이드 | 10-10. 오래 남는 건, 함께 웃은 순간이다

🔹한 줄 요약기변도, 장비도, 인증샷도 좋지만… 진짜 기억에 남는 건 좋은 사람과 안전하게 웃었던 순간이다.🔸설명라이딩을 시작하면 누구나 욕심이 생깁니다. 더 멋진 바이크, 더 고급 장비, 더 주목받는 인증샷.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뚜렷이 남는 건 사진 밖 장면들이다. 갑자기 비를 피하며 나눈 대화, 펑크난 바이크를 도로변으로 함께 밀던 순간, 노을 아래 멈춰선 고요한 라이딩.베테랑 라이더들이 이구동성으로 꼽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기변도, 스펙도 아닌 바로 ‘좋은 라이딩 메이트’와 평온했던 기억들이다. 오래 즐긴다는 건, 타인을 배려하고 자신을 지키며, 순간에 감사하는 법을 아는 것.장비나 바이크는 바뀔 수 있지만, 좋은 순간은 평생 남는다. 그 순간을 만들어줄 수 있는 건, 결국 ‘나’와 ‘함께 달린 사람들’입니다.📌 자주 겪는 상황새 바이크로 기변했지만 공허한 마음이 가시지 않음최신 장비로 무장했지만 실사용이 불편함인증샷을 위해 위험한 자세를 시도함오히려 예고 없이 달렸던 소소한 하루가 가장 기억에 남음🧭 정리 포인트기변, 장비, 인증은 수단일 뿐, 목적은 ‘좋은 기억’안전은 즐거움의 최소 조건오래 기억되는 순간은 좋은 동료와 함께한 평온한 경험결국 오래 즐기는 사람이 이기는 사람💡팁인증샷보다 “그날 어땠어?”를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관계를 남기자비싸고 빠른 것보다 편안하고 익숙한 것이 오래 간다경쟁 심리를 조장하는 커뮤니티는 서로를 피로하게 만든다

•1
일취월장03
라이딩 팁

바이크 입문 가이드 | 10-9. 서로에게 힘이 되는 커뮤니티의 조건

🔹 한 줄 요약 정보와 관계가 조화를 이뤄야 좋은 커뮤니티가 될 수 있다. 경험을 나누고 위로를 주는 분위기가 모이면, 그것이 곧 ‘서로의 보험’이 된다.🔸 설명예고 없이 찾아오는 사건-사고, 그에 대비하는 방법은 커뮤니티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정비 시기를 놓쳐 낭패를 본 사례, 보험사와의 분쟁을 예방하는 팁, 사고 처리 후 심리 회복 이야기까지. 공감과 배려로 이어진 경험의 기록은 또 다른 라이더에게 든든한 안전장치가 된다.좋은 커뮤니티는 단순한 ‘정보 게시판’이 아니다. 질문을 할 수 있는 분위기, 망설임 없이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구조, 조롱 없는 톤매너가 쌓여야 진짜 ‘버팀목’이 된다.📌 자주 겪는 상황“검색 좀 하시죠?”로 끝나는 냉소적인 댓글초보 라이더의 질문을 비꼬는 답변유용한 팁이 시간이 지나 묻히고 검색조차 어려움중요한 사례가 비공식 채널에서만 흘러다님🧭 정리 포인트기록과 나눔은 특정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음 사람을 위한 ‘이정표’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 없이는 좋은 정보도 오래가지 못함유용한 정보는 눈에 잘 띄게, 질문은 쉽게 남길 수 있게 구조화좋은 질문과 좋은 응답이 축적될수록, 커뮤니티는 보험처럼 작동함💡 Tip“이거 예전에 나도 겪었어요”라는 공감의 첫마디사고 후기나 문제 해결 과정을 정리한 체계적 게시글“덕분에 알게 됐습니다”라는 감사의 피드백

•1
일취월장02
라이딩 팁

바이크 입문 가이드 | 10-8. 소리 없는 배려도 멋이 된다

한 줄 요약‘배기음이 바이크의 생명’이라며 큰 소리를 당당히 여기지만, 원치 않는 소리를 듣는다는건 누군가에겐 불편이 된다. 소음에 대한 배려는 중요한 라이딩 매너다.설명라이더들 사이에선 “조용한 배기음은 심장이 없는 바이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소리에 대한 로망이 있다. 특히 공회전 시의 박력이나, 터널을 지날 때 울려 퍼지는 사운드는 엔진 감성을 극대화시키는 요소로 여겨진다.하지만 도심의 주거지, 골목, 병원 근처, 심야 시간에 울려 퍼지는 배기음은 타인에게 ‘공포’ 혹은 ‘불쾌’ 요소다. 문제는 이 소리가 나에게만 ‘음악’이라는 점이다. 내 바이크가 ‘좋은 소리’를 내고 있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타인에게는 소음 공해일 수 있다.더욱이 불특정 다수의 시민에게 바이크 전체에 대한 반감을 심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소음을 줄이거나, 주거 지역을 지날 때 스로틀을 조절하는 배려는 라이더 전체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첫걸음이다.자주 겪는 상황“밤 11시에 퇴근하며 골목에서 배기음을 올린다“병원 옆 이면도로에서 의도치 않게 커스텀 머플러가 울린다”“조용한 캠핑장 근처를 지나며 엔진 브레이크 소리가 울려퍼진다”정리 포인트합법 구조변경 바이크의 소리도 맥락에 따라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다 도로의 위치와 주변 환경을 고려해 스로틀을 조절하자내 바이크의 소리 세기와 톤을 한 번쯤 제3자 입장에서 들어보자. 멋진 배기음과 불쾌한 소음은 맥락의 차이다💡팁: 소리에도 매너가 있다주거지/병원/캠핑장 주변 등 휴식 장소 부근에선 가능한 엔진 소리를 낮추는 루트로 우회단체 라이딩 시 로드 마스터가 소음 유의 구간을 미리 공지해두는 배려 필요

•1
일취월장04
라이딩 팁

바이크 입문 가이드 | 10-7. “기함만 바이크입니까?” — 브랜드·배기량에 갇힌 시선

📝 한 줄 요약일부 커뮤니티에서 나타나는 ‘프리미엄 브랜드·고배기량’ 우월주의는 초심자와 다양성을 배제시키는 편협한 시선이다.🔍 설명 “그건 바이크도 아니죠.” “할리 타려면 최소 1,600cc는 돼야지.” “일제 네이키드는 애들 장난감이지.”매우 무례한 발언이지만, 의외로 듣기 어려운 말들은 아니다. 재력이 풍부한 중장년 라이더들 중심의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특정 브랜드 기함급 모델만을 ‘진짜 바이크’로 여기는 태도가 공공연하다.심지어 특정 브랜드 커뮤니티 내에서도 소형 모델은 무시당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이는 단순한 기호의 차이를 넘어, 타인을 ‘하위 사용자’로 분류하는 경향으로 이어지며 라이딩 문화의 건강성을 해친다.모터사이클은 브랜드나 배기량이 아닌, 타는 사람의 태도로 평가받아야 한다.📌 자주 겪는 상황커뮤니티 가입 인사글에 “몇 cc야?”라는 질문이 댓글로 달림“일제는 시끄럽고 가볍기만 하지” 같은 경솔한 발언네이키드나 클래식 바이크를 타면 ‘꼬마’ 취급고배기량 기종만 중심으로 구성된 ‘서열 문화’ 존재🔄 정리 포인트타인의 기종을 존중하는 태도는 ‘진짜 베테랑’의 자질커뮤니티는 자랑이 아닌 ‘경험’을 나누는 공간누구나 처음엔 저배기량으로 시작했다는 점을 기억하자브랜드·기종 중심이 아닌 ‘목적 중심’ 모임을 만들어보자💡 팁가입 전 동호회의 분위기·문화 코드를 미리 탐색하자입문자는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통해 나만의 기준을 쌓자기함급 오너라면 ‘젠틀’한 태도가 곁들여질때 더 멋있어 보인다재력을 뽐내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선물을 하거나 밥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일취월장02
라이딩 팁

바이크 입문 가이드 | 10-6. 은퇴하면 골프? 바이크 타고 싶은 나, 이상한가요?

🏁 한 줄 요약중장년의 바이크 입문, 단순한 취미가 아니라 '나답게 사는 법'을 지키는 일이다.📘 설명① 머리가 희끗한 라이더를 자주 마주친다면예전엔 바이크 하면 20~30대가 떠올랐다. 하지만 최근 도로엔 60~70대 라이더도 늘고 있다. 청춘의 상징 같던 오토바이가 이제는 인생 후반을 풍요롭게 하는 취미가 되고 있다.② '골프 대신 바이크'가 어색하지 않다골프, 캠핑, 낚시 대신 바이크를 선택한 중장년층은 자율성과 스피드, 그리고 순간 몰입을 원한다. 누군가는 말한다. “난 죽기 전에 바이크로 전국을 한 바퀴 도는 게 꿈이야.” 그 꿈은, 지금 당장이 가장 적기일 수 있다.③ 바이크는 나이보다 태도가 더 중요하다체력? 반응속도?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오히려 나이 들어 타는 바이크일수록 신중하다. 도로 경험이 풍부해 위험요소를 잘 알고, 준비도 철저하다. 그래서 베테랑 실버라이더들이 많다.🔁 자주 겪는 상황🧓 “이 나이에 탈 수 있을까?” 걱정하며 중고 바이크를 검색함🧍 주변에서 “위험하게 왜 그래?”라는 시선을 받음📉 체력과 집중력 저하로 실전에 자신이 없음👨‍👩‍👧 가족의 반대와 내면의 열망 사이에서 갈등함💡 정리 포인트연령보다 준비성과 자각이 더 중요함여유로운 투어 스타일이 실버 라이더에 적합함혼자가 아니라 동행 커뮤니티 속에서 더욱 안전하게 탈 수 있음지금의 라이딩이 인생에서 가장 뜻깊은 기록이 될 수 있음🔧 팁🛠 커스텀보다는 순정 상태를 유지하자 (정비성과 안정성 면에서 유리)🧭 위치 공유 앱을 가족과 연동해 불안감 해소🤝 지역 라이더 모임이나 동호회에 참여. 단, 특정 제조사-기종만을 옹호하며 타 브랜드를 비하하는 커뮤니티는 피하고 보자. 동질감이 희석되었다고 판단하면 언제든 당신을 욕 할 준비가 된 사람들이다

•1
일취월장03
라이딩 팁

바이크 입문 가이드 | 10-5. 라이더 220만 대 시대, 모습도 각양각색이다

📌 한 줄 요약 2024년 기준, 전국에 등록된 이륜차는 220만여 대. 이제 라이더는 특정한 모습으로 규정할 수 없다.🔍 설명2024년 말,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사용신고 이륜차는 220만 대를 넘어섰다. 이 중 배기량 260cc 이상 대형 이륜차만 해도 10% 수준이다. 즉, 스쿠터부터 스포츠 바이크, 어드벤처, 클래식, 크루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모터사이클이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는 뜻이다.그러나 현실은 다르다. 헬멧과 재킷을 갖춘 라이더에게 “배달 중인가요?”라는 질문이 붙고, 도심에서 오토바이를 보면 “왜 위험한 걸 타고 다니지?”라는 편견이 여전하다.이제는 단일 이미지의 라이더가 아니라, 다양한 삶의 방식 속에 존재하는 라이더를 바라볼 때다.😮 자주 겪는 상황바이크에서 내리자 “배달 오셨어요?”라는 질문을 받음회사 주차장에 바이크를 세워두자 동료가 “친한 친구가 예전에 바이크 사고로 크게 다쳤다”라며 충고우비를 입고 출근했더니 “이런 날도 타요?”라는 반응🧭 정리 포인트등록 이륜차 220만 대는 소수가 아닌 ‘일상’이 됐음을 의미함라이더는 출퇴근족, 주말 취미족, 여성, 중장년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짐개개인의 편견이 전체 라이더의 모습을 대변할 수 없음인식 전환은 제도보다 ‘라이더들의 태도’에서 출발함💡 팁정숙한 주행과 양보운전만으로도 인식 개선이 가능하다정차 시 주변 사람과 눈 맞추며 가볍게 고개 숙이기라이더도 시민이다. ‘문제’ 아닌 ‘존재’로 보이게 만드는 건 태도다

•1
일취월장03